음악이론 : 이로운

글쓴이 : 이로운
등록일 : 2022-10-24
조회수 : 22
목록으로
강의 문항 연 19-3 질문입니다!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과목명 [초급+중급])

: 경이로운 화성학 상


2. 주차 및 교시 (교재/강의노트 관련된 질문의 경우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10주차 24강 풀어보자 선행음 계류음


3. 질문 내용

저는 선생님과 달리 선행음으로 보고 풀었는데요! 혹시 보완할 점이 있을까요?!..

특히 4번째 마디의 솔#을 뒤의 V7의 선행음으로 보고 풀었는데요.. 여기서 파 #은 선행음을 꾸며주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 제가 미국이라 그런건지 아니면 해상도가 높은 사진을 올려주시는 건지 사진이 매우 늦게 뜨네요. 이것보다 화질을 한단계 정도 낮춰서 올려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번거로운 과정이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우선 못갖춘마디에도 음을 표기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일단 4성풀이 이기때문에 어떤 이유없이 다른 성부를 비우지는 않습니다. 아니면 음악적으로 의도하신거라면 다른 성부에 쉼표처리를 해주세요. 파#은 선행음을 꾸며줬다고 생각할 수 있고, 그냥 네이버링 톤을 썼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행음은 보통 약박에서 나타납니다. 제 생각에는 바꾸신 부분은 계류음으로 보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두번째박도 첫번째 박에 의하면 약박이라고 할수있지만 두번째박의 강박이기 때문에 (그리고 앞에서 바로 해결한 선행음이 다시 나온다는 것도) 계류음이 더 맞는 자리 같아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틀을 갖췄다면 어떤 음이든 자리할 수 있겠죠. 첫마디 마지막박의 S,A의 미, 라 음은 5도이기 때문에 소리가 좀 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성부에서 채워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로운샘!! 

->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