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과목명 [초급+중급])
: 경이로운 화성학 상
2. 주차 및 교시 (교재/강의노트 관련된 질문의 경우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170 페이지
3. 질문 내용 -> 질문 내용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시작음과 끝음이 달라지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때는 해결되는 쪽에서 같은 방향으로의 진행이 나오게 되므로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 중에서
해결되는 쪽에서 같은 방향으로의 진행이 나오게 된다는 설명이 무슨 뜻인가요?
->앞서 끝음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맥락이겠지요? 해결되는 쪽은 끝음을 이야기 하는 것 같고, 같은 방향이라는 것은 음의 방향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예시의 예를 들자면, ex.119 에서 보통 변이음을 해결하는 음은 시작음과 끝음이 같지요? 그렇다면 거의 대부분의 확률로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첫번째 예시, 도-레시-도 에, 세번째 예시 솔-파#라-솔 이렇게 해결되는 끝 음이 변이음 '레시' 혹은 '파#라'와 '다른 방향'이지요? '레시'는 아래로 흐르는데 도는 위로 향하니까요. (이부분이 이해가 되셨다면, 뒤의 설명은 더 안들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같은 ex.119예시에서 베이스에 변이음 나온 첫부분 미-파레-도 를 보시면 '파레'라는 변이음 뒤에 방향이 '안'바뀌어서 다시 다운하여 도로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이게 바로 '해결되는 쪽에서 같은 방향으로의 진행' 이기때문에 안좋다는 예시입니다.
뒤의 나머지 두개는 해결음과는 방향이 꺾여있네요.
이 글을 빌려 항상 질문받아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먼땅에서 질문을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로운샘!.. 사진은 한번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
-> 저도 저를 믿고 수강 진행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