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 이로운

글쓴이 : 이로운
등록일 : 2022-11-12
조회수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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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 설명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과목명 [초급+중급])

:  경이로운 화성학 하


2. 주차 및 교시 (교재/강의노트 관련된 질문의 경우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1주차 1교시


3. 질문 내용ㅡ내용에 답변 드립니다. 

:  

1. 첫째줄 3도를 목적화음으로 하는 부속화음 또한 이끈음이 반음 올려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사용 할 때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3도 증3화음은 이끈음이 반음 올려진 것이고 3도 장3화음은 이끈음이 반음 올려지지 않은 건가요? 그리고 주의가 필요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 부속화음(세컨더리 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를 이해했다면, 이는 속7화음에서 주화음으로의 정종지 기능을 부7화음에도 적용 시켰음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위적 이끈음의 해결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렇기때문에, 증,감화음에는 사용 될수 없습니다. 다만 억지로 III+화음을 증음정을 없앰으로써 (자연음계사용) 부속화음을 만드는 경우는 있겠습니다. 부속화음을 설명한 백병동 교재 첫부분을 (제가가진 증보판 p.193) 상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 그리고 부속화음의 근음과 5음이 감5도이면 사용할 수 없는건가요?!

-> 부속화음의 의미자체가 속화음의 성질을 2차적으로 다른 화음에도 쓴다는 의미이기때문에 속화음(딸림화음)의 성격을 가지고고있어야 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로운샘 좋은 하루 되셔요!😊 

->끝까지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