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Q. 가수분들이나 작곡가 분들 보면 기타나 피아노로 듣고있는 노래나 악상을 바로 연주하거나 반주하던데요. 이게 단순히 절대음감이라서 그런걸까요?
A. 대중음악 장르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게되는 멜로디나 코드진행들은 작,편곡자들이 생각나는대로 아무렇게나 배열한 것들이 아니라 일련의 조건(혹은 법칙) 안에서 규칙성을 지니게끔 만들어진답니다. 이 말인즉슨, 그러한 흐름의 조건이나 규칙성들을 다양하게 접해보고 공부해보면서, 귀가 트이고 연주하는 방법을 알게되면 누구든지 들리는 노래를 카피해서 연주 및 반주를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절대음감이 있다면 물론 상대적으로 쉽게 터득할 수 있겠습니다만, 절대음감이 아니라고 해서 어려운 영역의 문제는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같은 카피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많이 카피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구요, 이론공부(특히 코드진행)와 더불어 시창청음 훈련을 같이 해준다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성학'이라는 것이 위에서 언급한 '일련의 규칙'들을 배우는 것이구요, 그러한 규칙성을 귀로 듣고 판단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 '시창청음' 공부가 되겠습니다.
Q. 기타를 얼마나 쳐야 그렇게 표현이 가능할까요?? 기타를 많이 치면 상대음감이더라도 음감이 머릿속에 박혀서 악상을 악기로 표현하는게 가능한지가 저의 질문입니다.
A. 단순히 기타를 많이 친다고 카피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구요, 어떻게 연습하느냐에 따라 능력향상의 속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능력기타 과정의 예제곡들을 배우실 때는 물론이거니와 이후로도 다양한 곡을 접해보면서 각 곡들의 코드진행, 또는 코드진행과 멜로디의 관계성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그 흐름을 귀로 자꾸 느껴보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많은 곡들을 다뤄보게되면 어떠한 규칙성들을 자연스럽게 발견하실 수 있을거구요, 그러한 것들이 하나하나 쌓여가면서 귀도 같이 트이게 될겁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예 작정하고 별도로 이론공부와 시창청음 훈련을 함께한다면 카피능력 향상속도는 더욱 빨라질 수 있겠구요!
참고로, 카피능력은 크게 리듬카피, 멜로디카피, 코드카피 등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본 고급과정에서 다루는 '모던워십 보이싱(5주차)' 부분이 코드카피를 하시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바탕을 마련해드릴 수 있을겁니다. 해당 주차의 내용들을 진득하게 파고들어보세요. 충분히 이해하시게 된다면, 이후로 연주하게 될 곡들에서 코드진행의 규칙성을 보다 쉽게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해당 내용이 모든 코드진행을 다루는 것은 아니므로 보다 디테일한 내용을 위해서는 따로 화성학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마침, 도약닷컴에 여러 화성학 강사님들이 계시니 관심가져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