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 김종양

글쓴이 : 김종양
등록일 : 2017-03-19
조회수 : 35
목록으로
편곡편 3주차 2강

안녕하세요^^

 

해당 부분이 깔끔하게 운지가 안된다는 것은 F#m코드의 바레손가락이 필요한만큼 줄 전체를 고르게 누르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1. 우선 그냥 F#m코드를 운지하셨을 경우에는 해당 줄들이 깔끔하게 소리가 나는지 먼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부분에서부터 막힌다면 악력이 아주 많이 약한 수준이므로 당분간은 연습시간의 비중을 기본적인 바레코드 연습에 두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악력기도 하나의 훈련도구가 될 수 있긴 한데요, 특별히 엄지와 검지를 편 채로 꽉 쥐어주는 훈련이 필요하겠습니다.  

 

2. 기본폼은 괜찮은데 멜로디 프레이즈를 연주하려고 할 경우에만 소리가 막힌다면 그래도 기본 악력은 되어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 경우엔 해당 멜로디 부분에서 바레손가락의 집중포인트를 2~4번줄 쪽으로 살짝 비틀어서 눌러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움직임은 손가락을 살짝 '꿈틀'하는 정도가 될텐데요, 줄 전체를 다 고르게 누르려고 하지마시고, 멜로디 포인트를 살릴 수 있도록 손가락 끝에서 두 번째 마디와 두 번째 관절쪽으로 힘을 집중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손 크기가 충분히 큰 사람은 악력이 어느정도 생기면 위 2번의 노력없이도 충분히 해당 연주가 가능한 반면에, 손 크기가 비교적 작은 경우라면 3번손가락의 움직임으로 인해 바레손가락의 힘이 분산되면서 운지에 방해가 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2번 설명의 연습을 통해 극복하실 수 있는 부분이구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