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 김종양

글쓴이 : 김종양
등록일 : 2017-04-16
조회수 : 29
목록으로
악보확인 후 답변입니다.

작성하신 악보 확인하고 다시 답변드립니다. 

 

예상보다 베이스라인을 화려하게 사용하신 경우네요. 주어진 코드에서 변형이 많이 되었지만 직접 연주해보니 일단 어색한 사운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두 부분 정도 손을 좀 대볼게요. 

 

먼저, F코드의 첫 음을 5번줄 2프렛이 아니라 F코드의 근음인 6번줄 1프렛을 사용하셨다면 전체적으로 좀 매끄러운 흐름이 됩니다. 또한, C/E코드 부분같은 경우엔 일부러 E음을 베이스로 연주하라고 지시하는 부분이니 바로 앞에 사용하신 4번줄 2프렛의 음을 다시 한 번 더 연주하거나, 6번줄 개방현으로 한옥타브 내린 음을 연주해주는 것이 좋겠네요. 이어지는 6번줄 1프렛 F음으로 연결시키기엔 물론 후자의 경우를 더 추천드리고 싶네요. 

 

편곡시, 베이스라인의 보다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기위해 다음 세 가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코드가 바뀌는 순간은 가급적 해당 코드의 근음(또는 '슬래시코드' 등의 표기로 인해 주어진 특정 베이스 음)을 연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베이스라인의 상승 또는 하강의 움직임이 잘게 왔다갔다하는 모양새보다는, 한 방향성을 가지고 큰 움직임으로 왔다갔다 하게끔 만드는 편이 음악적으로 듣기 좋습니다. 일부러 '얼터네이트 베이스' 패턴을 연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3. 연주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편곡하신 라인을 모티브로 삼아 한가지 예를 만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베이스음만 적어볼게요. 

 

C - D - E // F - C - A // G - A - B // C

 

수고하셨구요,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다음부터 과제물의 경우는 '튜터링게시판'으로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