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급교재 해당 페이지에는 그림과 간략한 설명만 나와있습니다만, 강의영상의 설명을 다시 잘 들어보시면 해당 부분의 운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1. 질문남기신 것과 같이 E형 바레코드 운지의 기본형태는 5~6번줄까지 포함된 것이 맞고요, 해당 리프는 5~6번줄을 생략한 운지인 것입니다.
간소화시킨 운지라고 보는 것이 맞고, 이후로 이어지는 베이스라인의 흐름을 위해 6번줄의 근음 대신에 4번줄의 근음을 선택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6번줄 5프렛 A음과 같이 4번줄 7프렛 역시 A음으로 '근음'입니다. 옥타브 위의 음일 뿐이죠. 혼동을 하신 것 같은데요, 4번줄 개방현인 D음부터 차례대로 음을 계산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뒤로 이어지는 AmM7/G#과 Am7은 4번줄의 음들이 7도음에 해당합니다.
2. 기타곡을 배움에 있어서 그냥 악보를 보고 따라서만 할지, 분석해서 배우고 이해한 후에 넘어갈지를 결정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배우는 사람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악보를 보고 따라하기만 하는 것은 굳이 레슨을 받지 않고 혼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부분이고요, 레슨컨텐츠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기의 테크닉과 더불어 음악적인 이해와 응용방법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끔은 좀 어려울 수도 있는 얘기를 소개하게 됩니다. 물론 초반엔 조금 더뎌보일순 있으나, 보다 발전적인 연주를 기대한다면 이렇게 하나하나 분석해서 이해하고 익혀나가는 방법이 당연히 맞습니다. 초능력기타 과정에서 소개하는 내용들을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최대한 소화해보려고 시도해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