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귀가 많이 예민하신가봅니다. 웬만하면 그렇게 '불편하다' 싶을 정도까지는 아닐텐데 부딪히는 음들이 좀 민감하게 느껴지시나봐요. 혹시 저보다 귀가 더 좋으신 분이면 제가 큰 도움이 못되어드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뭐 어쨌든, 언급하신 것처럼 기타라는 악기의 특성상, 초중급 연주자들의 연주를 듣다보면 좀 '단조롭다'라거나, 뭔가 '덜 어울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게 사실이죠. 그래서 보다 다양한 '보이싱'을 배우고 연구해서 '세련된' 라인을 만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마 고급까지 수강하신 분이라면 '보다 멋진' 라인을 만드는 요령에 대해 어느정도는 감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질문 내용에 언급하셨듯이, 멜로디의 라인을 고려해서 주어진 코드를 보다 디테일한 보이싱으로 맞춰 만들어주는 것이 기본 접근방법이 되겠고요, 이는 보이싱을 보이싱을 만들기에 따라 핑거링 뿐만 아니라 스트러밍 역시 얼마든지 원하시는 '세련된' 사운드로 만들수 있답니다.
혹시 '편곡편'까지도 수강하셨는지요? 초능력 고급편에서 다룬 여러 내용들이 이론적인 소개의 비중이 컸던지라 이후에 별도로 '편곡편'을 개설했고요, 아직 수강 전이시라면 한 번 권해드립니다. 고급편에서 다룬 고급보이싱의 개념을 실제 곡을 통해 멜로디 라인과 어떻게 어울리게 만들 수 있는지 연습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핑거링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클래식기타'쪽으로도 배워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악보를 단순히 코드이름으로 외워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피아노와 같이 '오선보'를 분석해서 연주하니까요. 또한, 링크걸어주신 영상에서와 같은 연주가 맘에 드신다면 '재즈보이싱'을 더더욱 깊이 연구해보세요. 꽤나 많은 공부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언젠가는 비슷한 방법으로 충분히 좋은 연주를 만들어 연주하실 수 있을겁니다.
답변은 여기까지고요,
저도 좋아하실만한 연주영상 몇 개를 링크해드릴게요. 즐겁게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4Iw5cgL53E
솔로재즈기타 대가중의 대가입니다. Joe Pass. 해당 이름으로 다른 영상도 많이 찾아보세요. 다 맘에 드실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oeuXk1j01c
핫하신 분이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기타리스트, Tommy Emmanuel. 영상의 연주를 잘 보시면, 코드포지션을 바꿔가며 고음현 쪽에서 멜로디를 어떻게 만드는지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YYHDGl3PO8
두 대가의 듀엣연주입니다. 솔로편곡은 아니지만, 뭐 워낙에 예술적인 편곡이라! 재즈어프로치라서 좀 난해할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