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 강의를 수강하면 타브악보에 나오는 코드의 구성을 이해하고 잡을 수 있게 되나요?
>> 물론입니다. 초급과 중급에선 가벼운 이론과 함께 코드를 '모양'으로 이해하고 적용해보는 연습을 하고, 고급편부터 본격적인 이론공부를 통해 '음정'관계 분석을 통한 '코드의 구조'에 대해 배우실겁니다. 고급편 전반부를 수강하실 때쯤이면 코드의 구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어느정도의 응용요령도 깨닫게 되실겁니다.
2. 강의를 수강하면 타브악보가 없는 악보를 보고도 통기타 연주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되나요?
>> 타브보 없이 연주한다는 것은 어떠한 리듬스타일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해당 스타일의 연주패턴을 비슷한 느낌의 다른 곡에 적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많은 장르를 다양한 패턴으로 칠 수 있느냐, 아니면 한정된 장르를 한정된 패턴으로만 연주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고수와 입문자의 차이일 뿐이죠. 따라서, 하나하나 배우면서 나만의 연주패턴 라이브러리를 확장시켜나간다면 배우면 배울수록 타브보 없이 코드악보만 보고도 다양한 연주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조금 더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어떤 악보를 받거나 노래를 들었을 때 해당 곡의 박자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능력! 곡의 뉘앙스에 따라 적절한 연주패턴(스트러밍이나 아르페지오 모두 포함)을 고를 수 있는 감각! 주어진 코드진행을 다양한 포지션에서 응용하여 필요에 따라 쉽게 혹은 어렵게 연주할 수 있는 지식! 등을 길러나가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참고로, 초능력기타 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수강생분들이 '응용력'을 갖게하는 것이고요, 이를 위해 이론내용과 더불어 응용해볼 수 있는 여러 과제들이 함께 진행됩니다. 원하시는 바를 충분히 얻으실 수 있을거라 자신합니다.
3. 곡을 연습하다보면 안되는 부분이 나오는데 선생님은 어떻게 그 분을 연습하시나요?
>> 해당 부분에 대한 반복연습만이 답입니다. 단, 무작정 하는 것은 아니고요, 내가 안되는 연주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연주하는지 찾아보고 물어보고 하면서 참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내가 안되는 이유가 단순한 연습부족일 경우 외에도 신체적인 한계때문일 수도 있고, 잘못된 습관때문일 수도 있고, 특정한 코드나 연주법에 대한 이해부족때문일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4. 개인차가 있겠지만, 하루에 8시간 일하는 직장인이 기타를 잘 치고 싶어서 배운다면, 하루에 연습해야하는 최소양은 어느정도라고 생각하세요?
>> 글쎄요, 제가 최소량을 딱히 정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헬스랑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수강생이 스스로 어느정도 원하는 목표점을 정하고 나서, 그 목표달성에 필요한 시간(예를 들어 6개월 또는 1년 하는 식으로)을 한정한 다음에 그것을 매일 얼마만큼, 또는 1주에 얼마만큼 해봐야겠구나 하고 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우선 질문글의 '잘 치는'수준이라는 말 자체가 기준이 없으니까요.^^
그래도 답을 얻으시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초능력기타' 과정은 매일 1시간씩 투자한다는 조건으로 설정한 12주짜리(각 단계별로) 과정입니다. 최소로 줄이더라도 매일 30분씩은 요구됩니다. 1주당 필요한 2~3개의 강의영상 시청만 해도 20~30분씩 소요되고, 각 강의내용 연습이 수반될 경우 매주 6일간 최소 30분씩이 필요하게 되는 셈이죠. 취미가 여려 가지이고, 퇴근 후 스케줄이 많으신 분이라면 조금 벅찰 수도 있는 요구량일겁니다. 따라서, 낼 수 있는 시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라면 수강기간을 좀 더 느슨하게 늘려서 여유있게 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 2~3회 1시간씩 하는 방향으로 말이죠. 그리고 이러한 경우라면, 레벨별(초,중,고) 세트수강권을 구매하시는 편이 단일수강권 구매시에 비해 수강기간이 길게 제공되므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충분한 도움이 되셨는지요? 정규강의를 수강하시게 되면 질문란과 더불어 튜터링게시판을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라면서, 여기까지 답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