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 김종양

글쓴이 : 김종양
등록일 : 2020-07-07
조회수 : 46
목록으로
CAGED 관련 질문입니다

아래 양식대로 질문 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강중인 과목 및 난이도(ex, 초.능.력 통기타 [초급+중급])

: 초능력통기타 중급


2. 주차 및 교시 (교재와 관련된 질문의 경우 교재 페이지도 적어주세요. ex,2주차 3교시 6분 50초 / 교재 23페이지)

: 2주차 1쿄시 step3 교재 22페이지


3. 질문 내용

(1) 케이지드를 기억하고, 근음을 찾으면,

어떤 손가락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G형폼, E형폼, D형폼 으로 C코드를 잡을수 있다는 건

이해가 되는데ᆢ그러면, 폼만 기억하면 되는건가요?


>> 모양을 기억하는 것은 '일차적인' 연습입니다. 그걸로 끝! 이런게 아니구요, 지판 위에서 빠르게 인지하고 응용하기 위한 첫 번째 스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 손가락이 어느 음을 잡고 있는지는,

기타자판을 통채로 외우지 않는 이상

아직 숙달이 안되서, 더듬더듬 내 손가락이 잡고 있는 음을

찾아내야 되는데ᆢ 폼만 기억하면, 자동으로 폼에서

<도미솔>음을 잡게 되는건가요?


다른 코드도 마찬가지겠지요?


>> 일단은 폼을 기억하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음들을 운지하게 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보다 고급단계의 응용을 하려면 당연히 누르고 있는 각각의 음들이 어떤 음들인지 알아야 합니다. CAGED 소개 이후로 중고급 단계를 계속 하시다보면 나머지 음들에 대해서도 공부하시게 됩니다. ^^


(2) 그리고, C코드 G형폼, D형폼 등등 손가락이 벌어지지

않으니 선생님처럼 소리가 나오지 않는데 ᆢ점점 나아지려나요?


>> 저도 손이 큰 편이 아니다보니 기타를 처음 배울때부터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오고 있는데요,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어느정도는 다 커버됩니다. 그러나, G형이나 D형은 원래 상대적으로 어려운 운지라는 점도 참고해두세요. 손 크기에 따라 차이도 많이 나는 편이라서 연습한다고 꼭 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강의에서 소개하는 것과 같이 풀포지션 대신 필요한 음만 생략포지션으로 잡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답니다. 기억이 안나신다면 해당 강의영상을 다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그리고, 10프렛 이상 가면, 기타줄과 자판과 떨어짐이 커서 코드잡기가 힘든데ᆢ기타가 문제가 있는거죠?

악기점예서 세팅을 받아야 하는건가요?


>> 보통 바디쪽으로 갈수록 줄 높이가 아주 살짝 높아지긴 합니다. 그러나 뭔가 많이 불편할 정도라고 느껴지신다면 얼른 점검을 받아보세요. 기타를 직접 보기전엔 확실한 판단을 내릴 수는 없겠으나 연주자 본인이 불편하다 느껴진다면 당연히 점검을 받아봐야합니다. 악기를 들고 찾아가는게 번거롭긴 하지만 단순 진단은 보통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다녀오세요. 이상없다고 하면 열심히 연습하면 되는 것이고, 이상있다고 하면 얼른 세팅받으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