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9마디 fm7에서 음표가 어떻게 이루어 건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음표에 이미 2분음표 점4분음표 팔분음표가 있어서 이미 4비트가 완성이 된것 같은데
셋잇담음표도 나오고 16분음표 8분음표도 나와서 타보 악보만 보고 박자를 어떻게 맞춰
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11강 강의록을 다시한번 확인하시고 천천히 다시 계산해보세요.
그리고 일단 해당마디엔 셋잇단음표가 없답니다. 16분음표가 세개 연결된 것이죠.
악보에 두 성부가 같이 가고 있어서 혼동되시는 것 같은데 기둥이 위로 된 것과 아래로 된 것은 따로 계산하세요. 아래끼리, 그리고 위엣것끼리. 그럼 맞을거에요^^
참, 그리고 FM7이라고 해야죠. 소문자로 쓰면 마이너코드가 되어버립니다..
2.
스트로크 관련 질문입니다
fm7이나 D계열의 코드는 4번줄 위주로 쳐주면 되는건가요?
>>정확히 말해서 고음현쪽만 쳐주는것이죠.
예제6번Am7첫마디에서 5번줄부터 쳐준후에 다음박에서 4번줄 부터 치도록 나와 있는데
이렇게 치는게 맞는 건가요?
>>네.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첫박 다운은 전체적으로 훑어주고 나머지는 고음현 위주로 가볍게 처리하라고 그렇게 해 놓은 것인데 그냥 치셔도 무방합니다.^^
Em/D코드는 4번줄 부터 처 주면 되는건가요?
>>네. 이 뒤로 계속 하이프렛 연주부분은 좀 더 확실하게 고음현쪽만 노리고 치는 게 좋습니다.
예제12번 Cadd9코드 4번줄은 아무런 표시도 없던데 5번줄 누르던 손가락을 눕혀서 뮤트 시켜 주면 되는 건가요? >>정확합니다.ㅎ
음.,
다 쓰려니까 많네요..;
그러니까 위에처럼 타브악보상에서 X표시도 없고 프랫운지 표시도 없는줄은 그냥 뮤트시키거나 건드리지 않으면 되는 건가요?
>>스트로크때 안건드릴 수는 없겠죠. 뮤트하는겁니다.^^
근음보다 위에 있는 줄은 코드 구성음이라도 보통은 같이 연주해주지 않는건가요?
>>상황과 필요에 따라 할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고 그렇죠. 풍성하게 하고 싶으면 해도 되구요. 근음을 살리려거나. 깔끔하고 가벼운 사운드를 원한다면 안치는거죠.
3.
예제 14번에서 악보와 선생님 스트로크바작자하고 약간 다른것 같은데..
제가 잘못 들은건가요
4분음표 부분에서 8분음표 2개로 연주하시는.. 이런 부분이 있는것 같아서요
>>강의중에 설명드렸겠지만 14번이후로는 표기된 리듬은 참고만 하시고 좀 자유롭게 연주한다고 했을겁니다. 그래서 다른 부분들이 군데군데 있을거에요^^
답변을 이해하게 쉽게 잘 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