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수업에서 기본적으로 C메이저 스케일로 설명 하셨잖아요
메이저 스케일로 3도씩 쌓으니까
메이저 마이너 마이너 메이저 메이저 마이너 mb5 처럼 수업대로규칙이 만들어 지는데요
그러면 A 마이너 스케일로 다이어토닉 스케일을 만들면
A B C D E F G
3성 마이너 mb5 메이저 마이너 마이너 메이저 메이저
4성 마이너7 디미니쉬7 메이저7 마이너7 마이너7 메이저7 도미넌트7
이렇게 되는데 이게 맞는 것인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번째 질문입니다
메이저 스케일에서 루트부터 옥타브까지 나열 한다고 했을때오 마이너 스케일에서 루트부터 옥타브까지 나열했을때 같은 간격을 가지고 있는 음도 있지만 3도의 경우는 메이저 온음2개 마이너 온은+반음 6도는 메이저 온음4개+반음1개 마이너 온음3개+반음2개
7도는 메이저:온음5개+반음1개 마이너:온음4개+반음2개인데 그러면 이때 3도나 6도나 7도를 부를때 두 스케일에서 모두 장3도 장6도 장7도라고 부르는건가요?
세번째 질문인데요
음 계산할때 스케일이 메이저인가 마이너인가에 따라 1도에서 8도까지 똑같이 6음이 필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두 스케일은 반음의 위치 때문에 계산할때도 다르게 계산해야 하잖아요
하지만 코드에서 음을 계산할때에도 루트를 기준으로 장3도 단3도 완전5도 이런식으로 계산을 하는데 그러면 이 경우에도 스케일이 메이저인지 마이너인지 파악하고 코드를 계산해야 하는 건가요?
예를 들면 고급 1주차 첫번째강의에서 C메이저 스케일은
C D E F G A B C 로 이어질때 1음-2음-2.5음-3.5음-4.5음.5.5음-6음 으로 이어지잖아요
하지만 마이너 스케일에서는
A B C D E F G A 로 이어질때 1음-1.5음-2.5음-3.5음-4음-5음-6음으로 이어지는데
여기서 코드 계산시 장6도를 계산한다고 하면 메이저 스케일에서는 장6도는 4.5음이 필요한것이고 마이너 스케일에서는 4음이 필요하계 되는데 텐션코드에서 장6도를 집어넣어야 하면 스케일이 바뀌면 필요해지는 음도 바뀌는데 이때는 어떤 장6도를 넣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통 코드 계산할때 완전도5에서 온음 더하면 장 6도, 장 6도에서 온음 더하면 장7도 장7도에서 반음 더하면 8도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코드 계산할때 잘 맞아 떨어지거든요 이 규칙은 메이저 스케일과 똑같은데 마이너 스케일로 바꿔 생각하면 위에 처럼 모든게 혼란스러워지네요
네번재 질문입니다
5강 텐션코드에서 M7,m7,도미넌트7에 넣을수 있는 9이라던지 13이라던지 b5.b# 같은 텐션들을 설명해 주셨잖아요
그런데 12강에서 텐션을 이용해 멜로디를 붙이는 강의에서는 도레미파솔라시도 뿐만 아니라 #이나 b까지도 음이 충돌되지만 않으면 멜로디를 붙일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위의 5강에서 설명해 주신 텐션코드들에서 벗어나는 코드들도 있는데 그런 벗어나는 것들은 개념을 뭐라고 잡아야 하는것인가요?
그냥 코드+멜로디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어떤 코드든지 텐션을 사용했다면 텐션 코드로 이해해야 하는것인가요?
그리고 예제 12강 2-6번CM7(13)코드에서 선생님이 잡으신 코드가 조금 이상하게 보여서요 5번줄 도 4번줄 솔 3번줄 도2번줄 미 1번줄 라 이렇게 잡으신것 같은데 코드가 CM7(13)이면 3번줄 도는 시로 바뀌어야야 하는것 아닌가요?
선생님 텐션 강의하실때 7코드에서 5도를 빼는 3성코드에서 텐션을 넣을실때도 있고 그냥 4성코드에서 텐션 넣으실때도 있으시던데 지금 텐션강의가 재즈약식코드 연장선상이라서 3성코드에서 텐션을 넣는 코드를 사용하시는 것인가요 원래의 5도까지 넣은 7코드에는 텐션을 넣으면 틀린건가요?
음.. 그러니까 약식코드에서 텐션을 넣어도 되고 본래의 7코드에서도 텐션을 넣어도 되는것인가요?
약식 코드는 재즈 말고도 다양하게 쓰일수 있는 있겠죠? 그리고 약식코드를 만들때 꼭 7코드에서만 만들어 지나요 3성에서 약식으로 만들어 지거나 7이 아닌 텐션코드에서는 약식코드를 만들수 없는것인가요?
마지막으로 텐션 사용할때 7코드분만 아니라 일반 3성코드나 SUS코드 dim코드 등 다른 다양한 코드에서도 텐션을 넣어서 사용할수 있는것이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다섯번째 질문입니다
선생님이 2-5-1 이나 1-2-3-4 ,1-6-2-5 같은 코드 진행 알려주셨는데요 많은 코드 진행들이 있겠지만 코드 진행이라는 것이 말 그대로 반주를 말하는 것이면 정말 단순하게 생각해서 2-5-1 의 코드진행으로 어떤 곡도 반주 할수 있는것인가요 그리고 2-5-1 코드진행에 학교종이나 비행기 말고 다른곡들의 멜로디를 붙이는것이 가능한가요
비행기가 2-5-1의 진행이라고 하셨는데 악보를 보니까 처음 시작할때 2-5-1의 진행을 보인후에는 2,5,1코드들이 자유롭게 쓰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2-5-1 진행인지 아닌지 보는 방법은 처음 코드 진행이 2-5-1인가 둘째로는 2코드,5코드,1코드가 쓰여지고 있는지가 코드 진행을 확인하는 방법인가요?
학교종 같은 경우는 1코드 2코드 3코드 5코드 6코드가 나오던데요 학교종 같은경우는 어려운 곡이 아닌데 선생님이 말씀하신 2-5-1이나 1-2-3-4, 1-6-2-5 같은 코드 진행은 아닌것 같아서요 학교종은 어떤 코드진행인건가요>
12강 텐션을 이용한 멜로디 붙이기에서 미 부분의 dm9인 솔 부분의 dm11같은 경우는
지금은 강의에 코드표가 나왔으니까 알수 있지만 그냥 코드만 있다고 했을때는 dm코드에 텐션이 9과 11이 들어 간것인지 아니면 dm7의 약식코드에 9과11이 들어 간 것인지 알수 없을것 같은데.. 그 둘을 구별하는 방법이 무엇인가요?
개념이 부실해서 고급과정 듣는거에 약간 한계가 있네요ㅠ
음악서적이라도 살까 생각중이네요 ㅎ;
그래도 항상 재밌게 잘 배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