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 김종양

글쓴이 : 김종양
등록일 : 2011-08-09
조회수 : 340
목록으로
고급강의 25강 질문 있습니다(2)

5.
위의 질문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동영상에서 칠판에 모던보이싱 설명하실때는  "Ⅰadd9 ,Ⅰ/Ⅲ ,Ⅳadd9 ,Ⅴ7sus4, Ⅳ/Ⅵ ,Ⅴ/Ⅶ" 이 규칙에 따라서 설명을 해 주셨는데요 제가 위에 질문한것처럼 표에 나와 있는 코드와 동영상에서 칠판에 강의하신 코드가 조금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6번줄과 5번줄의 개방현을 울려주기 위해서 변한것인가요?
>>어느 부분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해보고 답변드리겠습니다. 각 키별로 조금씩 코드가 다른것은 앞 질문에서 설명드렸다시피 키별 사운드의 컨셉차이입니다. 앞 질문의 답변 읽어보시면 이해되실겁니다.^^
 
6.
선생님이 기타로 코드들을 처 주실때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들과 규칙에 의해 만들어진 코드들을 다 처주시잖아요 그리고 자막으로 1도에서7도까지 이런거다 하고 나오던데요
그러면 자막에 나왔던 1도에서 7도 이 코드들이 모던 보이싱이 되는것인가요
>> 모던보이싱은 교재에 나온대로입니다.^^ 텐션을 사용하여 공통음을 울려서 세련된 사운드로 만들어준 코드를 모던보이싱이라고 명명해본 것입니다. 변형에 대한 개념들은 답글을 쭉 읽어보시면서 이해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7.
E키에서 G#m7(13)코드에서 1번줄 개방현 "미"음을 처 주잖아요
그러면 코드는 G#m7(13) 이 아니고 G#m7(b13) 아닌가요?  
>>넵. 맞습니다. 오류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버전 강의에서는 수정되었습니다.
 
8.
재즈라는 것이 고급강의에서 배웠던 보사노바 펑키 스윙 블루스 다 포함하는것인가요?
>>네. 넓은 의미에서 재즈라고 하면 재즈적인 보이싱과 즉흥연주적 요소를 지닌 모든 음악들인 보사, 재즈펑키, 스윙, 재즈블루스, 라틴등을 포함하구요,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딱 잘라 말할수는 없겠지만 대개는 스윙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6.
이 질문은 19강 질문인데요 LICK 1번 에서 E7코드에 솔이 나오는데 솔음은 E마이너 스케일일때는 말이 되지만 E7코드에서 솔을 연주하는것은 왜 그런것인지 모르겠습니다
19강에서는 코드를 연주하는게 아니라 E마이너 블루스 펜타 스케일(?);; 을 연주하고 있는 것인가요?
>>넵. 해당 릭은 E7코드에서 E마이너 블루스 펜타토닉 스케일을 쓰고 있지요. 도미넌트7 코드에서 가장 진한 블루스필을 가진 라인을 뽑아내는 방법은 마이너 블루펜타로 연주해주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참 재미있는것이 마이너 블루스펜타는 메이저계열인 도미넌트7과 부딪히는 음이 많다는 것이죠. E7의 코드톤을 연주한다면 3도인 솔#이 나오는게 맞는데 E마이너 블루펜타는 마이너계열이기 때문에 단3도인 솔음을 쓰고 있지 않습니까. 가장 부딪히는 단9도 음정이 동시에 나오고 있어요.^^ 그것도 3도에서!
수많은 이론책들을 뒤져봐도 블루스적인 느낌은 현대이론으로도 완벽하게 설명해내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은 도미넌트코드가 가진 불안함 덕분인지 단9도로 부딪히는 음들을 자연스럽게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항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