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 진행이 강진행이고 강한 종지감을 가지는 대표적인 코드 진행이란건 이제 어느정도 감이 오네요 ㅎ
그런데 탑노트에 대해서 아직 많이 헷갈리네요...
1. 탑노트란 정확한 정의가 무엇인가요?( 혹시 가장 꼭대기 음으로 높은음을 얘기하는거 맞는지?)
- 탑노트란 말은 말 그대로 TOP note입니다. 예상하신대로 배열된 음들 중 제일 위에 위치한 음이라는 말이지요.^^
2. 2-5-1 진행에서 텐션음을 특정음에 고정시켜서 적어놓은 것을 일단 다 외우는게 순서인지? 소리정도만 캐치하고 넘어가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이걸 다 외우시면 좋긴 한데요, 여기서 제가 전하고자 한 바는 그런 식으로 텐션운지를 활용하여 탑노트를 고정시킨 코드진행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자체'입니다. 즉, 그런 컨셉의 원리를 이해하길 바라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탑노트를 활용한 간단한 멜로디 만들기 원리와 더불어서 말이죠. 계속해서 예제들을 통해서 구체적인 모양과 실용적인 쓰임새는 익혀나가시게 될겁니다.
3. 여기서 기록한게 메이저 c키에서만 해당되는거죠? 다른키나 마이너키에서는 또 다르게 적용해야 하는건지?
- 기타의 모든 코드들은 수평이동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예를 들어 탑노트를 3도음에 고정시킨 Dm9 - G13 - CM7이란 진행을 D키에 적용시켜보려면 그대로 두 칸 위로 이동해서 각 운지를 그대로 잡아주시면 되겠죠. 물론 필요하지 않은 음들은 전부 잘 뮤트해줘야 합니다.
- 단조의 2-5-1은 탑노트 컨셉에서 다루 지 않았습니다만 컨셉만 잘 이해하셨다면 쉽게 스스로 찾아보실 수 있답니다. 참고로 단조의 2-5-1은 IIm7b5 - V7 - Im7이란 것을 기억해주세요. 운지모양을 찾으실 땐 먼저 이동하는 각 코드의 근음의 위치를 설정해주시고, 기본 재즈보이싱으로 몸통을 만든 다음, 텐션이나 중복된 코드음으로 탑노트를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이걸 외울때 c키에서 입장(탑노트)에서 봤을때 몇도 몇도인지, 하나하나 코드입장에서 봤을때 몇도 몇도인지 서로 따로 대입해가면서 외워야 되는건지?.. 그리고 멜로디 적용할때 도수를 만들어서 대선율을 만들때 마음대로 만들면 안될거같은데.. 어떤식으로 대선율을 만드는데 좋을까요?
- 실용적인 부분에서 봤을 때, 각각의 진행되는 코드들은 중심키(교재에선 C키)를 기준으로 몇 도의 코드인지 파악하도록 하시고, 각 코드에서 운지하는 구체적인 음들은 각 해당하는 코드의 근음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Dm7 - G7 - CM7은 C키의 IIm7 - V7 - IM7이란 것을 먼저 파악하실 줄 알아야 하고, 이어서 Dm7의 구성음인 1, b3, 5, b7은 D, F, A, C, 그리고 G7의 1, 3, 5, b7은 G, B, D, F이며, CM7의 1, 3, 5, 7은 C, E, G, B라는 것도 알 수 있도록 훈련해줘야 합니다.
- 대선율을 만들때는 코드를 고려하고 만드는 것도 좋지만, 코드를 연주해보면서 입으로 원하는 간단한 라인을 흥얼거려보고 그 음에 맞춰서 각 코드에서 연주가능한 쪽으로 운지를 결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생각했던 라인이 특정 코드와 불협을 이루는 경우에는 라인을 조금 변경해주면서 맞춰가면 됩니다.
솔직히 곡만 캐치하고 적용하다가 이론을 보고 응용해서 다른데에 적용할만큼 외우고 손으로도 감을 잡으려니 매우 힘드네요... 이런거 외우는 노하우 없을까요...ㅠ 질문이 적게 할려해도 적게 할수가 없네요... 제가 점점 밑천이 드러나는거니 이해해주세요 ㅠㅠ...ㅋ
- 생각과 목표는 멀리 잡으세요. 당장의 성과는 사실 보잘것 없습니다. 많이 배울수록 더욱 심하죠. 흰색 도화지에 검은 볼펜으로 글씨를 쓰면 티가 잘나지만 진한 회색 도화지에 같은 볼펜으로 글을 쓰면 상대적으로 티가 덜나기 마련이잖아요.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론을 배울때는 우선 원리 자체를 이해하는 것에 집중하시구요, 강의를 따라가면서 나름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차차 강의 외의 것들에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질문은...ㅎㅎ 지금처럼 잘 나눠서 올려주시기만 한다면야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전반적으로 고급관련 질문이 뜸한 편이라 고급편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했는데 덕분에 보충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감사하죠. ^_^
그리고 한가지 참고루 너에게난 강의 듣고 싶은데 일렉처럼 뜯는부분도 알려주나요?? 이거 배웠으면 좋겠는데 궁금합니다.
--------------------------------[답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