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76페이지 (강의 9-1강 27분 29초 부분에서)
다음 마디에 G코드가 있으니까 얼터네이트 베이스 "도솔도솔" 대신에 "도솔도도'로 한건 이해가 되는데요,
자막에 "다른 근음과 완전5도의 간격을 같게하면 F#이 완전5도가 된다" 라고 나온 건 무슨 뜻인가요?
이해가 안되요 ㅠㅠ
가르쳐주세요 ㅠ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당 자막 내용은 예제로 주어진 악보와는 별도의 것을 설명하는 내용이랍니다.
우선 9주차 1강에서 다루는 '얼터네이트 베이스'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이해하셨지요?
'근음', 그리고 그 근음과 '완전 5도'간격 위에 위치한 음!! 이 두 음들을 번갈아가며 연주하는 패턴을 '얼터네이트 베이스' 패턴이라고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완전 5도'라는 간격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75페이지의 옆쪽에 'tip이라고 써진 글을 보면 '완전5도'라는 것은 '3온음과 1반음'만큼의 거리라고 되어있습니다.
자, 그럼 이 개념을 가지고 완전5도를 계산해볼게요. '스텝1'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C음을 기준으로 '다장조'의 음계를 따라 네 음씩 올라가보면, C - D - E - F - G 로 계산해볼 수 있지요. C에서 D는 온음, D에서 E도 온음, E에서 F까지는 반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F에서 G까지 온음. 그래서 총 '3온음과 1반음'의 간격이 되는겁니다.
다장조의 다른 음들도 한번 볼까요?
D - E - F - G - A : E 와 F 사이가 반음이므로 '3온음 1반음' 간격 성립!!
E - F - G - A - B : E 와 F 사이가 반음이므로 '3온음 1반음' 간격 성립!!
F - G - A - B - C : B 와 C 사이가 반음이므로 '3온음 1반음' 간격 성립!!
G - A - B - C - D : B 와 C 사이가 반음이므로 '3온음 1반음' 간격 성립!!
A - B - C - D - E : B 와 C 사이가 반음이므로 '3온음 1반음' 간격 성립!!
B - C - D - E - F : E 와 F , 그리고 B 와 C 두 경우가 반음이 되므로 '2온음과 2반음(= 3온음)'만큼의 거리가 됨.
자, 여기서 마지막 B음의 경우를 보세요. 다른 음들을 계산했던 방식대로 동일하게 네 개의 음 위로 올라가봤는데 '3온음 1반음'의 간격이 성립이 되지 않았습니다. 총 '3온음' 만큼만 되기 때문에 '완전5도'가 되기 위해서는 '1반음'만큼의 간격이 추가로 필요하게 되죠. 따라서, F음에서 '반음 더 올린' F#음이 B음의 '완전5도'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 내용이 자막에 나온 것입니다. 수강하시는 분들이 얼핏 계산해보고는 B음의 완전5도는 F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거든요. 그래서 강조하기 위해 자막에 넣은 것인데 혼란을 드렸나봅니다.
간격을 계산하는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보다 쉽게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텝2' 그림에 나온 것처럼 바레코드폼으로 B코드를 운지해보세요. 그리고 근음이 위치한 5번줄 2프렛 바로 위인 6번줄 2프렛 음이 무엇인지 보세요. 해당 위치가 '완전5도'에 해당하는 음이니까요. 네, 물론 F#이랍니다.
여기까지 이해되셨나요? ㅎㅎ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