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나의 릭을 익힌다는 것은 특정 릭 하나를 다른 키로 응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데 진정한 의미가 있습니다. 악보에 그려진 대로 그 키 하나로만 연습하는 것도 의미가 있긴 하겠지만, 즉흥연주를 위한 '아이디어의 응용'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나머지 11개의 키로도 바꾸어서 연습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물론 E블루스 하나만 가지고도 써먹을 수 있는 기회는 아주 많을 것이므로 다른 키로 적용해보는 연습에 무리한 부담감을 갖진 마시길 바랍니다. 다만, '즉흥연주'에 대한 욕심이 있고, 또 연습할만한 시간이 충분히 허락된다면 꼭 다양한 키로 적용해보세요. 그러나 매일 12키에 모두 적용해서 연습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은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A, Bb, G, C 등 자주 연주되는 몇 개의 키들에만 적용해봐도 충분할 것이고, 선호하시는 키가 있다면 그날그날 정해놓고 "오늘 하루는 F키로 해봐야지" 하는 식으로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리라 봅니다.
두 번째 질문하신 "E키에서의 A7 릭"의 연습방법은 말씀하신 것과 같이 다른 키에 적용할 때 해당 키의 4도화음 부분에다 적용하여 연습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새끼손가락은 원래 말을 좀 안듣는 편이라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실겁니다. 훈련시키기도 가장 어렵고 오래걸리는 부분이지요. 국소이완증에 대해서는 저도 잘 아는 바가 없기에 섣불리 뭐라고 말씀드리질 못하겠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해봐야핮 않을까요??^^;) 부지런히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특별한 이상이 아니라면 좋겠네요.
'즉흥솔로' 등에 관한 내용은 아무래도 포크음악이나 핑거스타일 등을 추구하는 통기타 강좌에서는 원하시는 만큼 얻어내시기가 힘들겁니다. 즉흥연주로의 접근은 복잡한 내용이 많기때문에 상황이 허락된다면 개인레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구요, 인터넷 강의로만 찾고 계신다면 통기타보다는 일렉기타 강좌를 찾아보시는 편이 보다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손가락 움직임이 점점 좋아지길 기대해봅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