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 김종양

글쓴이 : mi****ng
등록일 : 2015-08-23
조회수 :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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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4주차. 14 도미넌트7#9 관련 <비오는 날의 수채화 연주 패턴 1 ,2 >

안녕하세요^^

 

우선, 질문하신 리듬은 일종의 '보사노바'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패턴의 기본형이랍니다. 물론 모든 연주패턴은 기본형을 벗어​나도라도 잘 훈련된 '손맛'에 의해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만, '기본형'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기본적으로 해당 리듬의 뉘앙스를 표현하기에 보다 적합한 형태로 발전되어 온 것이죠.

 

해당 '보사노바' 패턴은 '고고' 리듬과 구분되어지는 특징이 '악센트의 위치'에 있잖아요? 그런데 이 악센트의 차이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다운과 업으로 차이를 주는 것이 뉘앙스 표현에 있어서 훨씬 쉽고 자연스럽거든요. 

 

게다가 보다 깊이 들어가서 보자면 '다운'과 '업'의 터치는 분명한 뉘앙스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연주해보시면 느끼시겠지만 그 악센트 그대로 전부 다운으로 연주하는 것과, 보기에 주어진대로 업을 섞어서 연주하는 것은 분명한 뉘앙스의 차이를 생긴답니다. 전부 다운으로 연주하게 되면 오히려 미디엄템포의 락비트같은 느낌이 들거에요~!

 

이상, 정리해보면,

 

1. 자연스러운 악센트의 표현에 유리해서.

2. 다운과 업의 터치뉘앙스 차이가 있기때문에.

 

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