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중 루트탑, 3도탑, 5도탑 모양을 배우고 있거든요.
그런데 3도탑은 루트에서 3도째 되는 음을 1번줄에서 찾으라고 하셨어요.
예를 들면 bm이면 시,도,레 3도 해서 레를 찾아서 마이너음을 쌓았죠
dm도 마찬가지로 레,미,파 3도 해서 파를 찾아서 마이너 3도탑 모양을 했는데요.
근데 E는 미,파,솔,솔샵이라고 해서 솔샵에서 메이저 3도탑 모양을 하더라구요?
왜 E는 솔샵에서 시작하나요? 반음, 온음 거리를 세어봐도 bm, dm, E는 반음 1개, 온음 1개 해서 다 똑같은 단3도인거 아닌가요? 혹시 E 메이저라서 장 3도인 솔샵에서 시작한 것인가요?
1. 그러면 만약에 Em일 경우는 3도탑을 솔에서 쌓으면 되는건가요?
2. 똑같이 만약에 A일 경우는 3도탑을 도가 아니라 도샵에서 메이저모양(오픈코드에서 디코드 모양)을 하면되는거죠?
3. 5도탑-bm의 경우: 완전 5도(반음 4개, 온음 1개)가 되야되기 때문에 파가 아닌 파샵에서 쌓는 거죠?
ps. 어그먼트 코드까진 할 만 했었는데, 갑자기 여기부터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기분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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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답변을 빨리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ㅠㅠ
답변 드리겠습니다!
1. 그러면 만약에 Em일 경우는 3도탑을 솔에서 쌓으면 되는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Em 는 코드 자체의 코드톤이 R+m3+P5이기 때문에 m3를 3도탑으로 찾아주셔야하고
E코드는 M3도를 찾아주셔야 합니다.
2. 똑같이 만약에 A일 경우는 3도탑을 도가 아니라 도샵에서 메이저모양(오픈코드에서 디코드 모양)을 하면되는거죠?
그렇습니다! 잘 이해하셨습니다. 1번 질문과 같은 맥락으로 A코드는 M3를 코드톤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C#을
탑으로 해주셔야 합ㄴ다!
3. 5도탑-bm의 경우: 완전 5도(반음 4개, 온음 1개)가 되야되기 때문에 파가 아닌 파샵에서 쌓는 거죠?
그렇습니다! 시-도-레-미-파
사이에는 반음이 2개나 들어있기 때문에 완전5도의 거리보다 반음이 좁아 #을 이용하여 늘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F# 이 되는 것 입니다.
3문제 다 이미 정답을 알고계시네요 ㅎㅎ
지금처럼 음정과 기타 지판에 대한 이해를 탄탄히 해 나가신다면 정말 훌륭한 분석과 연주를 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