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 김지현

글쓴이 : 올린쌤
등록일 : 2017-01-05
조회수 : 56
목록으로
사단조... 어려워요..(선한싸움)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어떻게 벌써 한해가 지나 갑니다.  강의 덕분에  즐겁게 바이올린을 배우고 연습하고 있습니다. 중급에 8주차를 지나가고 있어요,  2번째 주차에 사단조  "백조의 호수"에서 내림 나장조와  사단조가 구분이 잘 안되어서요. b flat 2개인데,  내림 나장조에서  3음계 내려서 "솔"이 주음이 되면  "사단조" 라고  설명 해 주셨는데,  감이 안와서요.....   악보를 보고 파악 되어야 하는데,  설명을 듣고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질문:  악보를 보고  B 플랫이 2개 이면  어떻게 "사단조"인지 구분 되나요? 감사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선한싸움님!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올린이와 강의 잘 듣고 있다는 소식에 저도 마음이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어느덧 사단조를 하고 계시는군요! 맞아요. 악보를 보고 장조인지 단조 인지 파악하는게 쉽지 않아요. 곡의 분위기를 듣고 장조인지 단조 인지 구분할 수 있답니다. 장조는 밝은 느낌이 들고, 단조는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든답니다. 예를 들어 중급책 121쪽을 보시면, 아기 염소라는 동요가 나옵니다. 처음 시작하는 곡의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곡이 나오는 가사처럼 파란 하늘, 푸른 언덕이 연상되지 않으시요? 네! 이 부분은 장조입니다. 그러다가 세번째 줄부터 들어보면, 어떠세요? 하늘에 먹구름이 드리우며, 밝았던 하늘이 어두워지는 느낌 느껴지시나요? 네! 여기는 단조입니다. 이렇게 곡의 분위기에서 장조와 단조의 느낌을 구분할 수 있지요. 그렇지만 좀더 이론적으로 구분하자면, 백조의 호수 시작음이. 으뜸음부터 5번째 음인 (레) 로 시작하고, 끝음은 사단조의 으뜸음인 (솔)로 끝나고 있습니다. 주요 음이 사단조 관련 음이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다음은 멜로디를 보면 갑자기 (파)음에 #이 붙습니다. 즉, 으뜸음(솔)으로부타 7번째 음인 (파)에 임시로 #응 붙여주면서 가락단음계를 형성하고 있지요. 이런 특이점들을 찾아보면 장조인지 단조인지 구분할 수 있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축복 가득한 한해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