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복 많이 만드시고 건강하셔서 좋은 정보 많이 많이 부탁드립니다. 열심히 바이올린 연습한지도 9개월이 되어 조금씩 발전하는 모습을 느끼네요.요즘 들어서 조금 실력이 향샹이 정체기를 걷으며 늘지 않네요. 연습 부족이겠지만요. ㅎㅎ *질문드립니다* 1.활을 긋다보면 내리는 활에 자꾸 손이 떨기 시작하는걸 잡을 수가 없습니다.그래서인지 연주연습하다보면 짜증도 나고 해서 자주 쉬게 되는데요. 방법이 없을까요? 2. 바이올린 선중에 처음 살때는 현을 그을때 그러지 않았는데요 특정음을 왼손으로 누르고 현을 그으면 비브라토보다 세게 떠는 소리를 내는데 G선에 도 자리을 집고 현으로 그을때 가장 많이 떠는 소리를 냅니다. 전에 질문에 A현에 시음이 그랬는데 왼손에 반지를 차거나 조이개를 많이 하는건 아니구요. 대체로 검색해보니 울프소리라고 하던데요. 활을 긋는 방법에 따라 날때도 있고 않날때도 있습니다. 다들 바이올린이 울림이 좋아서 그렇다고 바이올린에 이상이 있는건 아니고 울프음이 않나도록 조절해가면서 하라고 하네요. 자세 때문인지 곡 연주하다보면 G선에 도을 집고 그을때마다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여전히 A현에 음도 간혹 집고 긋다보면 G 선처럼 떨경우도 있구요. 악기문제는 아니라는데 연습할때 너무 신경이 쓰입니다. 현에 울프음 잡는 거 달아 놓으라는 사람도 있던데 현 긋는걸 조절해야만 하는지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3. 운지를 잘집고 하는데도 소리가 맑지 않은건 더욱 연습을 많이 해야되나요? 선생님 영상처럼 소리가 맑고 현을 내리거나 올려 그을때 규일한 소리가 않나네요. 조언좀 주세요. ㅜㅜ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시고 건강하세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비가내리면님!
설 명절 잘 보내셨나요?^^
올려주신 질문속에서 올린이에 대한 열정이 마구마구 느껴지네요.
그럼 올려주신 질문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께요.
1.활을 긋다보면 내리는 활에 자꾸 손이 떨기 시작하는걸 잡을 수가 없습니다.
----> 네! 활이 뜨면서 떨리고, 소리도 거친소리로 떠는소리가 나는경우가 있지요? 우선 활털을 확인해주세요. 활털이 너무 많이 조여있으면 활을 조금만 눌러도 활털의 장력에 의해 활이 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활 밑에 부분에서 시작하는 내림활은 힘이 가징 직접적으로 받는 부분이라 바로 활이 튀며 덜덜 떨리게 된답니다. 이런경우 활털을 어느정도 풀어시고 해주세요.
활털이 적당하게 조여있는데도 활털이 계속 튄다면, 활을 잡은 오른손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서 활이 튈 수 있답니다. 적당한 압력으로 활을 지그시 눌러주어야 하는데 올림활에서 내림활로 바꾸어 활밑에서 줄을 그을때 오른손의 힘이 컨트롤 되지 않아 힘이 과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는 활을 그을때 오른손, 특히 활을 바꾸어 활밑에서 내림활로 시작할때 오른손 힘을 덜 주고 자연스럽게 팔의 무게로만 지그시 누른다고 생각하시고 활을 그어주세요! 무엇보다 오른손에 힘을 빼고 지그시 누른다는 느낌을 알게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2. 바이올린 선중에 처음 살때는 현을 그을때 그러지 않았는데요 특정음을 왼손으로 누르고 현을 그으면 비브라토보다 세게 떠는 소리를 내는데 G선에 도 자리을 집고 현으로 그을때 가장 많이 떠는 소리를 냅니다.
----->이런 경우 울프음일 수 있는데 이건 가까운 악기사 가셔서 한번 점검 받아보심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떨리는 소리가 악기 소리의 울림이 커서 다른줄을 건들면서 소리가 나는 거라면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자연스러운 공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그런데 그떨림의 소리가 쇠소리가 떨리는 소리같다면 조이개(줄을 맞출때 쓰는 것으로 주로 미 줄에서 쓰며 브릿지 앞쪽으로 있습니다.)가 너무 많이 돌려져서 악기부분에 닿아서 소리 나는 것 일 수 있습니다. 악기가 날씨나 충격에 의해 악기 틈새가 벌어져도 이런 소리가 날 수 있구요.
자주 소리가 나고 신경이 쓰이신다면 가까운 악기사에 가셔서 문의해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운지를 잘집고 하는데도 소리가 맑지 않은건 더욱 연습을 많이 해야되나요?선생님 영상처럼 소리가 맑고 현을 내리거나 올려 그을때 규일한 소리가 않나네요.
----> 네!올린이 소리를 만드는게 쉽지 않죠?
그만큼 비가내리면님이 좋은 소리를 알고 그 소리를 내고다 하심이기에 정말 좋은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계속 소리를 따라하고자 하고 찾아내려하면 어느순간 원하시는 소리를 연주하고 계실꺼예요.
좋은 소리를 위해서는 여러가지가 필요한데, 무엇보다 좋은 음정을 짚었을때 소리가 맑고 울림이 풍성하답니다. 질문해주신것처럼 균일한 소리는 결국 활을 쓰는 오른손의 압력이 일정해야하는 것이지요. 너무 과하게 힘이 들어가지 않고 몸의 무게를 활에 기대어서 소리를 지그시 낸다고 생각해주세요. 주로 내리는 활을 강하고 거친 소리가 나고 올리는 활은 그에비해 힘이 없고 약한 소리가 납니다. 내림활 올림활의 소리가 눈감고 들었을때 일정할 수 있도록 들으면서 연습해주세요.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