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강의가 참 맘에들어 즐거히 강의을 잘 보고 배우고있읍니다. 저는 나이가 많아 운지동작이 나 악보보고 연주하는 것이 따라가지못합니다. 그러나 재미가있어 열심히 하고있읍니다.그런데 가끔 혼돈이 되는 문제가 있어 질문을 드리는바 입니다.다름아닌 악보를 보는데 있어서 개방형과 일반적으로 보는 계명이 달라서 혼돈이 됩니다.초급에서 " 신세계 교향곡 2 악장 " 예를 들면 처째마디에 선생님께서는 "미 쏠 쏠"로 시작하는데일반적으로느 "파 라 라 " 라고 시작한다고 하는데 어떤것이 정확한 음계 인지를 알려주시고 자세히 알려 주시면 감사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히치코크님!!
즐거이 올린이와 함께하고 계시다니 제도 참 기쁘네요.^^
맞아요~계명 읽기가 다소 혼돈이 될 수 있습니다. 계명읽기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절대음으로 읽는 고정도법과 상대음으로 읽는 이동도법입니다.
맞습니다. 절대음으로 읽으면 \'파-라-라\' 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곡 자체의 조성이 #이 2개 붙은 라장조라서
3째줄의 개방현 음을 \'도\' 로 기준잡아서 읽으면 \'미-솔-솔\'이 된답니다. 각 조성에 따라 읽는 방법을 상대음으로 읽는방법이라고 해요.
저희 초급 강의는 음악을 처음 접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음계 익히기 부터 시작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개방현을 \'도\'로 시작하는 이동도법을 기준으로 \'도-레-미-파-솔\'의 음 간격을 익히는 것 부터 시작을 하지요.
그래서 악보를 자세히 보면,
1번줄에서 시작하는 악보는 샵#이 4개인 마장조(이동도법으로 음계를 읽을 때, \'미\' =\'도\'가 됩니다.),
2번줄에서 시작하는 악보는 샵#이 3개인 가장조(이동도법으로 음계를 읽을 때, \'라\' =\'도\'가 됩니다.),
3번줄에서 시작하는 악보는 샵#이 2개인 라장조(이동도법으로 음계를 읽을 때, \'레\' =\'도\'가 됩니다.),
4번줄에서 시작하는 악보는 샵#이 1개인 사장조(이동도법으로 음계를 읽을 때, \'솔\' =\'도\'가 됩니다.),로 각 조성이 다른걸 보실 수 있을꺼예요.
그 이유가 각 조성에 따라 개방현이 \'도\'가 되어서 개방현 부터 음을 쌓아가며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을 익히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음정을 익히게 되고,
이 이동도법으로 했을 때, 각 줄에서의 손가락 번호의 간격이 동일합니다.
예를 들면, 0번 손가락인 개방현, 그다음 1번 손가락과 2번 손가락 간격을 넓히고, 2번 손가락과 3번손가락 사이는 좁힙니다. 그리고 3번과 4번 손가락 사이는 넓히지요.
이렇게 하면서 처음 바이올린을 배우시는 입장에서 손가락의 패턴을 한 패턴으로(0번--1번--2번3번--4번)익혀서
쉽게 다가가려고 하였습니다.
초급자를 위한 배려를 위해 하다보니,
기존 악보읽기를 알고 계시면 다소 혼란이 올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강의를 시작하면서 설명을 드리고, 교재에 적어 놓기도 했지만, 아무래도 악보를 보면 고정도법이 익숙하기에
혼돈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틀리게 읽는게 아니라, 다른 접근 방법으로 강의 진행이 되고 있다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정도법을 알고 계시면 고정도법으로 읽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중급에서는 고정도법으로 진행되오니, 더욱 즐겁게 올린이와 친밀해 지시는 시간이 되실 꺼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언제든 궁금하시거나 어려우신점 있으실때 올려주세요!!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