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현선생님. 안녕하세요. 바이올린으로 이렇게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56세인 나이에 바이올린을 배우고자 도약닷컴에 가입을 했습니다.작년 6월에 바이올린을 구입했으니, 바이올린을 손으로 만져본지는 딱 1년이 지났네요. 바이올린을 배우게된 동기랄까?? 배경은정년퇴직을 4년쯤 남겨두고 퇴직후 뭔가를 해야겠다는 나름 의지가 생겨,죽기전에 악기하나는 배워야 겠다는 의지가 발동하였습니다. 기타.색스폰.하모니카등등 우리 나이대에 맞는 악기를 추천받았지만 저는 바이올린을 꼭 배워고 싶었습니다.바이올린의 음색이 저와 맞다는 나름 엉터리 논리를 세워, 만류하는 사람들을 설득했고요. 인터넷으로 바이올린의 어려움이랄까??늙어서는 배울 수 없다는 악기가 바이올린이라는 등등의 얘길 많이 접했지만 저의 바이올린을 배워야할동기를 꺽지는 못했습니다. 바이올린을 작년6월에 구입하고, 개인교습 선생님을 섭외하여 6개월간 개인교섭을 받다가직장생활인으로서 연습시간이 턱없이 부족하여 진도가 나가지 않아올 1월부터 쉬고 있다가 도약닷컴을 의지하여 다시 바이올린을 잡았습니다. 지난 6개월동안 배운 것은 악기 다루는 것. 지판 운지법과 시노자키 1권의 3/2쯤 배웠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해서, 저는 강의 신청을 신초급.중급.고급 셋트강의를 신청했습니다.잘 부탁 드리겠습니다.또한 저도 열심히 배우겠다는 의지를 갖고 도전하겠습니다. 선생님께서 만든 Let's 바이올린 책은 다른 강의책보다 자세하고 쉽게 만들어 졌음을 느낍니다.어떻게 하면 초보자를 이해시킬건가에 많은 고민을 하시면서 책을 쓰신것 임을 내용을 보니 알겠네요. (((질문)))1. 5주차 강의에서 그간 배운 것과 달라 많이 혼동 됩니다.---선생님 강의 내용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이해를 떠나 무조건 따라 가야 하는지요?? - 모든줄의 개방현으로 시작하여 계이름 부르기 예) 1,2,3,4 모두 "도레미파"로 계이름을 부른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저는 이렇게 배웠서 많이 혼동됩니다. -1번줄은 미 파 솔 라 시 -2번줄은 라 시도 레 미(시도 반음) -3번줄은 레 미파 솔 라(미파 반음) -4번 솔 라 시도 레(시도 반음) 나중에 다 이해되는 순간이 있겠지만 우선 헷갈려서 그럽니다. 또 다른 강의법에 혼동되어 질문 드렸으니 양해 바라며, 이해를 돕는 답글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시골장터님!
처음 인사 드립니다.^^
바이올린에 대한 열정이 글에서도 마구마구 느껴져요. 열정을 의지로 바꾸어 시작하심이 멋지세요!
바이올린이 아무래도 음역이 높고, 운지할때 오밀조밀 섬세하다보니 시작할때 부담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렇지만 어느 악기이든 처음은 어렵지만 하다보면 내것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이리 시작하신 만큼 강의가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5주차에서 혼동이 오셨다면, 맞습니다. 그전에 고정도법으로 잘 배우신 거예요. 시작하는 강의와 책에서 설명이 되긴 했지만, 저의 교수법 시작은 정말 음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눈높이에서 시작하려고 하다보니, 시골장터님께서 배우신 고정도법(음을 절대적인 이름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중급에서 나오고, 초급에서는 이동도법(한 음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이름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된답니다.
이동도법은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음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었답니다. 모든 줄에서의 개방현을 \'도\'로 시작하여 도-레-미파-솔 (한음-한음-반음-한음) 의 음의 간격을 기억하며 음정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런 방법이 있구나..생각하시고, 고정도법으로 읽으시고 연습하셔도 되어요.(중급 시작에서는 고정도법으로 진행되니, 강의 들으시는데 편하실꺼예요.^^)
아! 이동도법에서 기준이 되는 \'도\'를 찾은 방법은,
높은음자리표 옆의 조표를 보았을때,
샵 1개있때, 4번줄인 \'솔\'=도
샵 2개일때, 3번줄인 \'레\'=도
샵 3개일때, 2번줄인 \'라\'=도
샵 4개일때, 1번줄인 \'미\'=도
랍니다.
(=이렇게 연습을 했을때, 모든 줄에서
2번 손가락과 3번 손가락이 반음이 되는 패턴이 된답니다.)
음악을 배우고 들으시면 혼동될 수 있음을 잘 알기에
언제든 또 궁금하시거나 어려우신 점 있으시면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