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 김지현

글쓴이 : ock
등록일 : 2018-01-12
조회수 : 50
목록으로
질문드립니다.

고급교재를 배우면서 가끔씩 활을 쓸 때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중급교재를 보며 다시 공부를 하게됩니다.

선생님 제가 헷갈리는곳은 스타카토 부분인데요, 이음줄이나 붙임줄로 된 두번째음에 스타카토가 있을 때 첫번째 음도 스타카토처럼 끊어서 연주하는것은 알겠어요.(붓점리듬)

그러면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곡에서 1.2.3 마디를 보면 (도미솔/솔~미/미~) 미ㆍ미가 스타카토 잖아요 그럴때 2째마디 솔과미 사이를 솔 2박자 채우고 살짝 멈춘다음(멈추는 것은 활을 좀 더 빠르게 그어서 음 사이가 각이지게) 미ㆍ미 스타카토 소리내는거죠? 솔과 미를 그냥 활만 바꾸는게 아니고 미ㆍ미가 스타카토 이기 때문에 스타카토를 표현하기위해 전 음부터 살짝 멈추는게 맞는건가요?(노래의 흐름상 그 부분을 살짝 끊어주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고 또 솔과 미 사이는 도약이 넓어요.)

사냥꾼의합창도 마찬가지 1마디를 보면 레/솔~솔라시도/레~시시/에서 시ㆍ시가 스타카토이기에 전음인 레와시를 활만 바꾸는게 아니고 레를 1박자 채우면서 살짝 끊어주는것인지(활을 빨리 내려그어 각이지게). . 같은 질문입니다.

중급 바흐의 미뉴에트 1번도 1째마디부터 레레레/3째마디 라레도 / 이부분이요 선생님~~ 붙임줄, 이음줄 테누토거든요, 이음줄이나 붙임줄 테누토 사이는 끊는것은 아는데 전음은 끊는것인지 아니면 활만 바꾸나요?
레끊고/레끊고/레끊고(1마디) 그리고 라끊고/레끊고/도끊고(3마디) 이렇게 활을 써야하는지요? 아니면 라레도(3마디) 이 부분에서 라와레는 활만 바꾸고 레끊고 도끊고 . . 어떤게 정확한 규친인지~~은근 활쓰기의 규칙을 제가 잘 모르는거같아요.

질문이 너무길죠. 선생님, 죄송죄송^^
고급교제 66쪽(The palms) 역시 활을 멈추는 부분의 규칙이 아리송송해요.
6마디(솔/솔솔/미도/도시) 이 부분에서 솔ㆍ솔 붓점은 같은음 활도 같은방향이므로 활을 멈추되 앞은 길고, 뒤는 짧은 음을 내는데요, 그러나 미~도 이 음의 붓점은 뒤의 음 도가 스타카토도 아니므로 끊지 않고 이어주되 앞의음은 길고 뒤에 음의 짧게 붓점을 살려주는듯해요.. 9마디(레 레샾) 더블 붓점 이런 부분도 레와레샾 사이를 살짝 끊어야하는지 아니면 이어주되 활을 밀착시켜 앞은길게 뒤는 짧게 소리를 내야하는지가 공부하면서 아리송송해요.더블 붓점(점2개)은 음과 음 사이를 끊어야하는지요?


선생님~~ 어디서 끊어야 하는지가 헷갈릴 때가 있어요. 특히 중급에서 행진곡의 음악들은 스타카토가 많이 나와서 그냥 선생님 연주
소리를 들으며 흐름따라 연습했는데요, 선생님 연주 소리를 듣고 따라해도 활만 바꾸는것과 멈추는것의 미세한 차이를 또 붓점을 살리기 위해 끊어야하는지 정리가 안되어 헷갈리고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

엄청 춥지요.
선생님 감기 조심하시고. . 고맙습니다.
긴 질문이라 선생님 정말 죄송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