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 김지현

글쓴이 : 올린쌤
등록일 : 2018-08-29
조회수 : 60
목록으로
활의 움직임 관련 질문(비발디 가을 중에)

안녕하세요? 가을의 날씨가 되어 갑니다.비발디 가을에 앞서 바장조 음계 연습을 하다가 질문 드려요.2포지션에서는 활의 움직임이 브리지에서 3~4cm 정도떨어져 소리가 나는데요, 5포지션에서는 '끼끼'와 같은 소리가 나서 활을 브리지 가까이로 옮겨서 소리를 내는데요,  아마 제 생각은 브리지 근처(약 1cm 정도)에서야 줄의 높이가 차이가 나서 다른 줄의 noise가 생기지 않을 까 생각 됩니다. 괜찮은 걸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선한싸움님!

제법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요즘인데 사계에 가을을 하고 계신다니 뭔가 가을을 미리 느끼고 계실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글로만 전해 듣는지라 정확하게 어떤 이유인지 말씀드리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네요. 

브릿지쪽으로 이동해서 소리 낼때는 소리가 괜찮으신가요? 포지션에 따른 활의 위치가 정해져 있는 건 아니지만 악기에 따라서 울림이 더 잘 나는 곳은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혹시 5포지션 하실 때 왼손 손가락은 지판에 꼭꼭 잘 누르고 계신지 한번쯤 확인해봐주세요.  포지션이 높아질 수록 브릿지쪽으로 올라가는 것이기에 지판과 줄 사이이높이가 높아져 손가락 누르는 깊이가 깊어진답니다. 그만큼 1포지션보다 누르는 압력이 더 필요하고 잘 눌러주어야 소리도 정확하게 건강한 소리가 난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혹시 더 필요하시다면 영상올리는 게시판을 이용하시여 연주 영상을 올려주시면 좀더 자세한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건강하게 9월을 맞이하시며 행복한 한주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