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 김보배

글쓴이 : 김보배T
등록일 : 2010-10-06
조회수 : 423
목록으로
복식호흡 궁금증
반갑습니다. 보매샘입니다. ㅋ
 
애칭까지 만들어 주시고 감사해요~~^^
 
질문을 보니까 연습을 잘 하고 계시네요. 빠르게 성장하실꺼라 기대됩니다.

 
1. 복식호흡시 들숨과 동시에 후두와 횡경막이 내려가는데 올바른 호흡이 맞는지요?

네 맞습니다.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마시면 횡경막이 내려가는게 정상이구요. 후두도 내려가는 느낌이 듭니다. 최대한 많은 공기를 들이마실수 있도록 가슴을 펴고 갈비뼈가 열리는 느낌(가슴에 힘을 주라는 것은 아닙니다.)을 갖고 연습해보세요. 압축된 공기가 나올 수 있도록 횡격막이 내려간 상태로 끝까지 힘을 주시는 건 아시죠? ^^
 

2.복식호흡중 날숨때에 내려간 후두가 올라 오지 않토록 해야하나요?
 
올라오지 않는게 좋겠지만 후두부분에 신경을 쓰다보면 오히려 힘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호흡에만 신경쓰도록 하세요. 단순히 호흡만 연습하실 때에는 괜찮지만 스케일연습을 할때 고음이 나오면 후두는 올라가려고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저절로 올라가게 되는데 그때도 역시 호흡에 신경을 쓰는겁니다. 아래로 눌러주는 힘을 더 순간적으로 주고 호흡이 다할때까지 풀어주지 마세요.

 
3. 숨 내쉬기 연습시 "하" "후" "숫자세기"등 할때  횡경막을 올리면서 입술로 공기가 나가는 느낌이 아닌 성문으로 공기가 나가는 느낌으로 연습하고 있는데 이 방법이 맞는지요? 
 
공기가 성대를 통해서 바로 나가는 느낌을 갖고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잘하고 계시는 거예요. 입 안에 공간을 만들 줄 아시는 분이네요. 보통은 바로 그렇게 못하시거든요. 그게 안되도 크게 문제는 없어요(어차피 다음강의에서 배우게 되거든요^^)
 

4. 노래할 때 코로 숨쉬어야 하나요?  입으로 숨쉬어야 하나요?
 
코로만 숨을 쉬면 깊이 마시기 어렵고 입으로만 숨을 쉬면 성대가 쉽게 말라서 빨리 피로해집니다. 그래서 하나로만 숨을 쉬는 것이 아니라 두가지 다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주로 코로 숨을 마시고 부족한 호흡은 입으로 마실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코로만 호흡하는 연습을 하다가 익숙해지면 동시에 마실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