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답이 보이는 자신있는 보컬, 해보자 보컬, 보컬 트레이너 신동필입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1.스네이크 호흡 훈련을 할 때 혀의 개입을 없애야만 하는데, 그 것에 있어서 혀 끝을 내리면 중간부분은 약간 올라오게 됩니다. 어쩌면 입천장에 닿을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혀의 개입을 없애야 하는 이유는 횡격막을 통해 호흡을 할 때 횡격막으로 날숨을 조절하는 힘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턱이나 코나 혀로 숨을 조절하는 버릇을 줄여야 보다 더 아름답고 편안하면서 멀리 전달되는 소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혀의 개입을 줄일 때 입천장에 혀의 중간부분이 마찰된다면, 혀 근육을 조금 더 이완시켜주려 노력해 보시며 입 안의 공간을 좀 더 넓게 확보하시려고 노력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사람의 구강구조가 다 다르겠지만, 혀 끝은 내리고 혀 중간은 천장에 닿지 않게 만들 수 있을만한 공간은 있을 것입니다. 혀를 조금만 더 편안하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점점 더 혀나 턱의 개입을 줄이고 횡격막을 통해 호흡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 나가야만 하겠습니다.
2.스~ 소리는 폐에 있는 바람이 치아 사이를 통과하며 자연스럽게 나도록 만들어 주심 좋을 것입니다. 큰 소리로 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자연스럽게 바람을 치아 사이로 가볍게 통과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한다면 스~ 소리가 편안하고 안정적이게 날 것입니다.
스네이크 호흡법을 한다고 노래를 잘 부르진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해 이 호흡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길게 끄시는 목표보단 우선적으로 님이 궁금해했고 연구하고 계셨던, 혀의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스~ 하는 연습에 집중해 보신다면,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한 효과를 얻어 가시리라 믿습니다. ^^
이상 해답이 보이는 자신있는 보컬, 해보자 보컬, 보컬 트레이너 신동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