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이곡으로 무대에 서게 되었는데요... 괜찮을까요? 고칠 점이나 혹시 무대에 올게 되었을 때 팁같은 거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래로 무대에 서본적은 한번도 없어서 걱정됩니다ㅜ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답이 보이는 자신 있는 보컬, 해보자 보컬, 보컬 트레이너 신동필입니다.
1. 숨을 들여 마실 때 코로 주로 마시시는데 안면근육에 힘을 많이 주시는 편입니다. 주무실 때 숨 들여 마시듯 편안하게 들숨을 하신다면 여러면에서 좋을 것입니다.
2.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은 노래에 있어서 우리가 반드시 주의해야만 합니다. 노래 전 충분한 스트레칭 무엇보다 마음이 릴렉스되도록 신경 써주세요. 1번의 호흡도 이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3. 근육이 경직되다 보니 발음이 다소 딱딱하게 됩니다. 충분한 릴렉스로 감미로움이 더해지는 발라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마지막 가성처리에서 소릿길이 뒤로 빠지지 않고 앞으로 유지되도록 신경 써 주세요. 김범수의 뒷부분 소릴 똑같이 따라해 보시며 연구해 보시면 좋습니다. 소리가 미간 쪽의 공명점으로 잘 나오다가 갑자기 뒤로 빠져버리면 집중력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나무에 매이면 전체 숲을 보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숲을 보기 위해(여기엔 상황, 대상, 분위기, 시간대, 눈빛과 재스쳐의 무대매너 등이 모두 포함되겠습니다.) 신경 써 보신다면 본인의 경직된 부분들이 많이 해결될 것입니다.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노래인데 너무 잘해주셨습니다. 성장하신 모습보니 뿌듯합니다.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공연 잘하세요~ ^^
이상 해답이 보이는 자신 있는 보컬, 해보자 보컬, 보컬 트레이너 신동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