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 클래식기타
Yesterday
The Beatles
Let it be와 함께 한국인이 좋아하는 비틀즈 노래 1,2위를 다투는 명곡 Yesterday
클래식기타 초보자도 누구나 연주하실 수 있도록 쉽게 편곡해보았습니다.
#Yesterday는 #비틀즈(The Beatles)의 1965년도 앨범 Help!의 수록곡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메이크된 곡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팝송 순위에 빠지지 않고 포함되는 곡이기도 하죠. 아마 음악에 별다른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Let it be와 함께 이곡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D
I 사실은 매카트니 혼자 만들었다? I
헤어진 연인에 대한 감상을 어쿠스틱 기타와 현악 4중주의 심플한 반주로 노래한 2분여의 짤막한 발라드인 Yesterday. 앨범에는 #존 레논(John Lennon)과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의 공동 작사/작곡이라고 적혀 있지만 사실 폴 매카트니 혼자 작업한 곡인데요. 실제로 매카트니가 작곡, 기타 연주, 노래를 모두 맡았으며 이는 비틀즈 역사상 전에 없던 최초의 멤버 솔로곡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비틀즈하면 떠오르는 대표곡 중의 하나가 되었죠.
본 강의에서는 클래식기타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배우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편곡해보았습니다. 초보분들이 어려워하시는 #세하가 나오긴 하지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2번 손가락으로 잡으시거나 하나씩 나눠서 연주하셔도 괜찮으니까요! 이승섭 교수님께서 악보대로 연주하는 방법과 보다 쉽게 연주하는 방법 모두 알려드리니 차근차근 따라오시기만 하면 됩니다.
#세하 [Ceja]
검지를 이용하여 같은 프렛 위의 여러 줄을 동시에 누르는 주법. 이를 이용하면 높은 포지션에서도 다양한 코드를 연주할 수 있다. = 바 [Bar], 바레 [Barré]
한 눈에 보는 핵심 내용
1
이곡은 F장조로 편곡되어 있으므로 제자리표가 붙지 않는 한, ‘시’는 반음 내려서 연주해주셔야 합니다.
2
처음에는 베이스음을 빼고 연습하시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때 같이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려운 부분은 음표 두 개 씩, 세 개 씩 나눠서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연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