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자', '그리운 금강산' 등 수많은 가곡을 부른
엄정행의 '목련화'를 소개합니다!
 
겨울바람을 견디고 봄에 짧게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목련처럼
감미로운 선율에 힘찬 내용을 담은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먼저 임경원 선생님의 [목련화] 연주부터 들어보시죠!
SONG
목련화
#테너성악가_엄정행
#60번이나_고쳐부른_노래_목련화




이 곡은 경희대 창립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당시 음대 학장이었던 김동진이 작곡한 <경희 칸타타>의 일부로, 그 2악장 '대학송가'에 나오는 곡인데요. 가사는 총장이었던 조영식이 김동진의 청을 받아 미국 출장길에 비행기에서 경희대 교화인 목련화를 소재로 만든 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젊은이들의 기상을 인도하는 주제를 가진 이 곡은, 주제에 어울리도록 힘차고 중후하게 또는 희망차고 화려한 곡으로 작곡되었다고 합니다.

I 그대처럼 순결하게 그대처럼 강인하게 I

작곡자의 제자이면서 음대 성악과 강사로 재직 중이던 무명의 테너 엄정행에 의해 처음 불린 이 곡은, 1970년대 가곡 대중화를 이룬 애창곡으로 꼽혔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들의 사랑을 받아 무명이었던 엄정행을 인기 스타로 만들어다고 하네요.
베이스 주법부터
다양한 분산화음까지!
#이강의_하나면_하모니카주법_완전정복!
이 곡은 우리나라 가곡으로, 많이 접하는 가요와는 다른 느낌의 곡인데요. 전체적으로 다이내믹한 변화가 없는 곡이라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단조롭게 느껴지지 않도록 셈여림의 변화와 다양한 주법으로 곡의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게 중요한 곡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만돌린 주법, 베이스 주법, 다양한 패턴의 분산화음으로 곡을 풍성하게 만드는 방법은 물론, 곡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셈여림 표현 방법두 개의 하모니카로 실제 노래하듯 자연스럽게 연주하는 꿀팁까지 전수해 드리니 놓치지 마세요! :D
한 눈에 보는 핵심 내용
1

가요와는 다른 장르인 가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2

하모니카 주법의 화려함을 더한 다양한 패턴의 분산화음과 풍성한 소리를 만들어줄 베이스 주법을 사용하여 멋스럽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3

셈여림의 변화를 통해 하모니카로 실제 노래하듯 연주하는 방법을 익혀봅니다.

I 하모니카 강의에 최적화된 2단 분할 화면 I
본 강의는 HD+ 화질과 하모니카 강의에 최적화된 2단 분할 화면의 적용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 없이 보다 자세하고 선명한 화질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1강
[목련화] 곡 소개 5분
2강
전주 배우기 6분
3강
본주 멜로디 익히기 13분
4강
분산화음으로 본주 연주하기 23분
5강
베이스 주법 알아보기 11분
6강
[목련화] 총정리 7분
7강
전체 연주 2분